동행축제 - 최대 50% 할인
2023년 동행축제가 5월 1일부터 5월 28일까지 열릴 예정입니다.
중소기업벤처부는 4월 21일 동행축제 추진계획을 발표했는데요, 지금까지의 동행축제가 '소비심리 활성화를 위한 판촉중심의 소비캠페인 활동'이었다면, 올해 열리는 동행축제는 전국 곳곳에서 국민과 기업이 모두 참여하는 교류-화합의 장으로 열린다고 합니다.
2023년 동행축제는 온라인 기획전에서 중소기업, 소상공인 제품을 저렴하게 만나볼 수 있는 '상생 기획전', 특가로 만날 수 있는 라이브 기획전인 '온에어 쇼핑', 그리고 '대박 이벤트' 등의 대규모 할인판매 행사가 열린다고 하는데요, 여기에 참여하는 유통업체는 온·오프라인 약 250여 개와 전통시장 및 상점가 1,800여 개소, 그리고 약 2,300여 개의 백 년 가게가 참여합니다.
중소벤처기업부에 따르면,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전국 각지에서 열리는 지역행사와 연계하여 지역 상권 활성화에 역점을 둔다고 하는데요, 각 지역에서 개최되는 지역축제는 울산 '고래축제', 하동 '세계 차(tea) 엑스포', 충남 '태안 꽃 박람회', 전주 '한옥마을 봄빛장터'등 30여 개 지역축제가 열리는데요, 지역축제과 연계하여 '프리마켓', '찾아가는 라이브 커머스', 소담 상회 팝업스토어' 등의 대대적인 오프라인 판촉전도 열린다고 하네요.
온라인상으로는, 'G마켓', '11번가', '인터파크', '쿠팡', '위메프' 등 주요 민간 온라인 쇼핑몰과 정부 지자체가 운영하는 공공쇼핑몰에서 '쿠폰 발행', '타임특가', '특별기획전'등을 통해 중소·소상공인 제품을 최대 50%까지 할인판매한다고 합니다.
또, 2023 동행축제에는 '배달의민족', '요기요', '카카오', 'KT'등 O2O(Online to Offline) 플랫폼 기업들도 대거 참여해서 오프라인 영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약 4,000여 개) 점포의 판매촉진을 위해 할인쿠폰과 광고를 지원하고, 또한 유명인이 출연하는 '라이브 커머스'와, '홈쇼핑', 'T커머스'의 제품 특별방송도 기획이 되어있다고 하네요.
그리고, 이번 동행축제부터 축제의 영문명을 'Buy K Festa'로 정하고, 국내 중소업체 우수제품을 해외 수출로 연계하기 위하여 북미, 중국, 일본, 아세안 등 해외까지 글로벌 홍보를 진행한다고 하니, 정말 국내, 해외 온·오프라인유통을 총 망라해서 진행되는 '2023년 동행축제'인 것 같아요.
동행축제의 분위기를 한껏 살리기 위하여 '동행축제 챌린지'가 5월 1일~5월 14일까지 열린다고 하는데요, 방법은 캠페인 송에 맞춰 자유롭게 흥을 표현하고,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응원하는 영상을 인스타그램(릴스) 플랫폼에 해시태그(#동행축제, #흥챌린지)와 함께 업로드하시면 됩니다.
동행축제 중 주요 행사일정
개막행사 : 5월 9일 대전
소담 상회 팝업스토어 : 성수동(5월 1일~13일), 한남점(5월 13일~14일)
이태원 '위시볼 행사' : 5월 12일~14일, 이태원 메인거리
동행축제 챌린지 : 5월 1일~14일
2023년 동행축제의 '상품할인', '이벤트'등의 내용은 4월 24일부터 중소벤처기업부 공식 누리집(https://buykfesta.org)과 카카오톡 '동행축제' 채널을 통해 공개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