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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이스피싱 피해를 방지하는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 신청하세요~!

머닝플러스 2024. 9. 29. 2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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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달 8월 23일부터 시작된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는 한 달 만에 약 9만 명이 가입을 했다고 합니다.
영업점 방문을 통해서만 신청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이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고 하는데...,
아직도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네요.
우리의 재산을 보호하고, 불법 보이스피싱 피해를 막아줄 수 있는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 보겠습니다.

 
 
 

1. 여신거래 안심차단서비스란?

 
'여신거래 안심차단'서비스는 신용대출, 카드론, 신용카드발급, 보험계약대출등 개인의 신규 여신거래를 사전에 차단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이 서비스를 신청하면, 본인의 동의 없이 실행되는 모든 신규 여신거래가 차단되며, 금융권 전체에 해당 정보가 공유되어 불법적인 대출이나 신용카드 발급시도가 사전에 방지됩니다.

여신거래 안심차단 시스템 - 출처: 대한민국정책브리핑

 

2.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의 실행 목적


최근 금융범죄가 증가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금융 정보를 보호하는 데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금융위원회는 은행과 상호금융 등 4,012개 금융회사가 참여한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를 도입했습니다. 이 서비스는 본인도 모르게 실행될 수 있는 대출이나 신용카드 발급 등을 사전에 차단하고, 신용대출, 카드론, 신용카드 발급 등 개인의 신규 여신거래를 사전에 차단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3. 신청방법

 
- 거래 중인 금융회사 영업점을 방문하여 본인 확인 후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은행, 저축은행, 농·수협, 새마을금고, 신협, 산림조합, 우체국 등에서 신청이 가능한데, 시스템 개발에 추가 시간이 소요되는 일부 금융회사 및 대출 분야는 오는 9월 중 적용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 만약 이용자가 신규 여신거래를 하려면, 기존 거래 여부와 무관하게 가까운 금융회사 영업점을 방문해 손쉽게 해제할 수 있습니다.
 
- 해제 시에는, 영업점 직원이 보이스피싱, 명의도용 등에 따른 해제인지 여부를 반드시 확인하도록 되어있어 자신이 모르는 신용카드 발급이나, 대출 등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 현재는 방문신청만 가능하지만, 9월 30일부터는 카카오뱅크, 토스뱅크, 케이뱅크 등 인터넷 전문은행을 통해 비대면으로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향후 시중은행과 카드사 등으로도 비대면 신청 채널이 확대될 예정입니다.
 
 

4.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의 효과

 
- 금융범죄 예방
보이스피싱, 명의도용 등으로 인한 금전적 피해를 사전에 차단할 수 있습니다.
 
- 신용도 보호
안심차단 등록 시 신용평점 하락 등 개인의 신용도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편리한 관리
한국신용정보원 홈페이지를 통해 안심차단 신청 상태를 조회할 수 있으며, 반기 1회 이용자에게 신청 내역을 통지합니다.
 

 

5. 여신거래 안심차단 Q&A

 
▶여신거래 안심차단은 어디에서 신청하고 해제할 수 있나요?

☞은행, 저축은행, 농·수협, 새마을금고, 신협, 산림조합, 우체국을 직접 방문하여 대면본인확인 후신청 및 해제가 가능합니다. 금융회사목록은 신용정보원 홈페이지(http://www.credit4u.or.kr)를통해확인할 수 있습니다.

▶차단되는 여신거래는 무엇인가요?

☞신용대출, 카드론, 신용카드발급, 주식담보대출, 할부금융, 예·적금담보대출등개인명의의여신거래가 차단됩니다.

▶여신거래가 차단되는 금융회사의 범위는 어디까지 인가요?

☞여신거래안심차단서비스는 4,012개 금융회사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신용정보법령상신용정보원에 정보를 집중하지 않는 지자체등록대부업 자는 제외됩니다.

▶비대면 신청도 가능한가요?

☞제도시행초기에는 대면신청을 원칙으로 운영하며, 향후운영경과를 살펴보고 비대면신청에 대해서도 단계적으로 검토할 예정입니다.

▶대리 신청 및 해제도 가능한가요?

☞ 제도시행 초기에는 이용자 본인 및 법정 대리인에 한해 신청 및 해제가 가능하며, 향후 위임을 받은 대리인의 신청 및 해제까지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할 계획입니다.

▶안심차단을 신청한 이용자가 대출이 필요한 경우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안심차단 신청이용자는 대출이 필요한 경우, 금융회사를 방문하여 안심차단을 해제하고 대출을 신청할 수 있으며, 차단해제이후 재신청도 가능 합니다.

▶안심차단 신청 시 개인신용평점이 하락하나요?

☞ 여신거래 안심차단 등록 시 신용평점 하락 등 개인의 신용도 등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안심차단 신청이력은 어디서 확인할 수 있나요?

☞ 한국신용정보원 홈페이지 (http://www.credit4u.or.kr) 를 통해, 여신거래 안심차단 신청상태를 확인할 수 있으며, 안심차단 신청을 접수한 금융회사에서는 반기 1회 이용자에게 안심차단 신청내역을 문자, 이메일, App푸시 메시지등으로 통지하게 됩니다.

기타 문의는 금융위원회 금융안전과(02-2100-2974), 금융감독원 디지털혁신국(02-3145-7162)으로 하시면 됩니다.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는 금융범죄로부터 우리의 재산을 보호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특히, 고령층이나 금융 거래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금융기관을 직접 방문하시거나 비대면으로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으니,
아직 신청하지 않으셨다면,지금 바로 신청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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